소설은 자아의 내부적 분열을 나타낸 소설이다. 작품 속에 나타나는 인물의 심리적 흐름뿐만 아니라 인간의 무의식 세계에까지 파고 들어가 인간 심리의 실체를 자세히 분석‧해부‧관찰하여 묘사한 소설을 가리킨다.
특히 최명익의「심문」은 주인공 명일의 심리를 필두로 상당히 세밀하게
살 수 있다>라는 운명적인 체념의 괴리가 작가 내부에 공존함으로써 자의식의 분열 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심문』과 『장삼이사』두 작품을 인물과 줄거리 중심으로 분석하며 작가가 바라본 1930~40년 대의 비극적인 세계관과 인물들을 통해 보여지는 자의식의 분열을 살펴보려한다.
심문’을 분석하게 될 것인데, 작품에서 그들이 현실의 암울함을 어떠한 내면묘사를 통해 드러내었는지. 또한 그들이 표현한 현실의 암울함은 어떤 것인 지에 대하여, 이는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고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실의 암울함을 내면 묘사로 드러낸 것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작품으로 단편 <부득이>(1949), <최후의 피 한 방울까지>(1950)를 비롯해 <불바다 속에서> , <가장 귀중한 것>, <보이지 않는 그림자>, <축포> , <열차 안에서> 등이 있으며, 중편소설 <성실성에 관한 이야기>(1958)와 장편소설 <대오에 서서>(1961) 등이 있다. 이밖에도 <와샤>(1948), <개>(1946), <부들이>(1949), <아들을 만
Ⅲ. <심문>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심문>은 앞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1930년대 당시 나(명일)을 포함한 지식인들의 자아분열적인 의식세계와 그것에 투영된 동시대 지식인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그린 마음의 풍속도라고 밝혔다. 그럼 이것을 이 소설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먼저 이 소
작품 구분
해방 이전 (1930년 ~ 1945년)
「비오는 길」(1936), 「무성격자」(1937), 「봄과 신작로」(1939), 「폐어인」(1939), 「심문」(1939), 「장삼이사」(1941).
「비오는 길」
이 소설은 《조광》(1936.5∼6)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병일이라는 한 인물의 눈에 비친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그를
작품을 주로 발표한다. 최명익이 다른 모더니스트들과는 달리 일찍부터 평양 문단의 핵심 인물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변모는 자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최명익의 소설 중 광복 이전의 소설, 「비오는 길, 무성격자, 역설, 폐어인, 심문, 장삼이사」의 인물의 유형을 통해 '지식인'(현
최명익은 당시의 不進不退하는 지식인의 정신적인 상태를 그리는데 심리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 전체에 통용시키고 있다. 이것은 작가와 현실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사회적 갈등을 표면화하기 어렵게 되자 소설 속에 주관적 특성이 강화되어 인물들의 행동적 적극성이 약화된 반면 심리적 갈
작품을 발표하면서 문단적 지위를 확보했다. 30년대 중반부터는 역사의식을 가지고 식민지 현실과 그 현실에 기생하여 살아가는 인간들을 풍자적인 작품을 통해 우회공격하고 있다. 그가 보여주는 풍자의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한다. 한민족의
작품 속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어 나타났는가? 이는 1930년대 후반을 대표하는 작가인 최명익의 작품을 중심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최명익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단층’파의 작품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들의 작품이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당대의 사회적 모순은 소외된 지식인의 일상